매년 12월에는 한 해 동안 미뤄뒀던 건강보험 건강 검진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 가장 싫으면서도 꼭 받아야 하는 검사가 바로 위내시경 검사입니다. 전날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금식 시간은 몇 시간을 해야 하는 지 준비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내시경 금식(공복)시간
위내시경을 받기 전에 금식 시간은 몇 시간이 가장 좋을까요? 병원마다 조금씩 안내하는 시간이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0~12시간이 적당합니다. 금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위 속에 남아 있는 음식이 완전히 소화되어야 정상적인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다면 최소한 8시간 이상은 금식을 해야 합니다. 만약 실수로 음식을 먹었다면 검사 일정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혈압이나 당뇨등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약 섭취 방법에 대해 병원에 직접 문의해서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전 날 음식 주의 사항
검사 전날 음식도 신경 써서 먹어야 내시경 검사에 문제가 없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천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정리해봤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 과하게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 위에 자극을 주고 소화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씨앗류(들깨, 참깨, 아마씨, 치아씨드 등등)와 잡곡류 (현미,귀리등의 통곡물) : 흡수가 되지 않고 소화기관에 남아있다가 내시경 카메라의 통로를 막아서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김치,채소,해조류 : 김치나 채소, 해조류에는 질긴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가 되지 않고 위장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추천음식
- 흰죽이나 야채죽, 소고기죽 종류 : 의외로 고기류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입니다.
- 흰밥(잡곡밥은 x)과 계란, 두부 반찬 : 소금으로 심플하게 양념해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 삶은 계란이나 고구마같이 부드러운 음식
물은 마셔도 되나요
내시경 받기 전에 금식을 해야 하는 건 다들 알고 있지만 물은 마셔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위내시경 전에는 물은 물론이고 우유,술, 주스, 탄산음료 등 모두 마시면 안됩니다. 만약 목이 너무 심하게 마르다면 정말 입만 살짝 적실정도 (반모금이하)의 물만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은 소화가 될 것이 없는데 왜 마시면 안될까요? 내시경 카메라로 위속을 볼 때 물 때문에 빛이 반사되거나 굴절되는 문제가 생겨 정확한 검사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검사 받은 후 식사 가능 시간
위 내시경을 받을 때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바로 수면내시경을 할지 비수면 내시경을 할지 말입니다. 대부분은 수면내시경을 선택하시겠지만 업무 시간 중간에 잠시 받는 경우 또는 바로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비수면 내시경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 수면내시경 : 검사 후 1시간 후 부터 음식 섭취가 가능합니다. 검사후 최소 1시간 이상 병원 침대에서 휴식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목에 남아있는 국소마취까지 모두 풀리려면 휴식 후 1시간 이후 음식섭취하시면됩니다.
- 비수면내시경: 비수면 검사의 경우 목에만 국소마취를 진행하기 때문에 검사 후 2시간 이후부터 음식 섭취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