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오래전부터 사랑 받고 있는 소금이 있습니다. 바로 엠섬솔트(Epsom salt)입니다. 한국에서는 최근에 조금씩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엡섬솔트의 뜻과 효능, 성분, 사용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엡섬솔트 뜻과 성분
이름의 뜻
엡섬솔트는 이름에 salt라는 말이 들어있긴 하지만 사실 소금이 아닙니다. 생긴 형태가 소금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1618년 영국의 엡섬(Epsom)지방에서 처음 발견된 미네랄 물질이며 수백년동안 근육통, 불면증, 변비등의 치료에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엡섬솔트의 뜻은 엡섬지방에서 처음 발견된 소금형태의 마그네슘황산염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성성분
엡섬솔트의 주 성분은 마그네슘과 황산의 결합물입니다. 그밖에도 여러 미네랄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만 크게 작용하는 것은 바로 마그네슘과 황산입니다.
- 마그네슘 (Magnesium):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스트레스나 근육의 이완, 에너지생성등 여러가지 방면에서 효과가 좋은 성분입니다.
- 황산 (Sulfate): 황산은 피부 관리 및 근육의 피로 완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 엡섬솔트는 영국의 엡섬지방에서 최초 발견된 황산마그네슘성분의 가루입니다.
엡섬솔트의 효능 4가지
1.마그네슘의 체내흡수
마그네슘은 변비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변을 무르게 하여 도움이 되지만 설사를 자주 하거나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때 엡섬솔트를 이용해서 목욕을 하게 되면 피부를 통해 마그네슘이 흡수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노폐물이나 독소 배출 :
목욕물에 녹여 반신욕을 하게 되면 노폐물과 독소 배출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부기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3. 스트레스와 근육 통증 완화 :
스트레스를 받아 예민한 상태일 때, 혹은 근육통이 있을 때 사용해주면 근육이 이완이 되면서 통증이 완화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불면증 해소 :
이는 위의 4번 항목과 연관이 있는데 근육이 이완되고 마음이 안정이 되면서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엡섬솔트의 사용법 4가지
1.반신욕
욕조에 따뜻한 물(40도가량)을 받아 종이컵2컵분량의 엡섬솔트를 녹여줍니다. 명치부분까지만 몸을 담그고 20분동안 반신욕을 합니다. 이때 상반신은 물을 묻히지 않고 차갑게 유지해주어야 혈액순환이 잘 되어 반신욕의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반신욕을 끝낸 후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한 후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샤워가운이나 담요로 몸을 감싸줍니다. 올라간 체온이 최대한 유지되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족욕
욕조가 없거나 매번 반신욕하기 불편한 경우 족욕을 해주는 것으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적당한 사이즈의 대야에 복숭아뼈가 충분히 잠길 만큼 따뜻한 물을 받아줍니다. 엡섬솔트 반 컵을 넣어주고 충분히 녹인 다음 15~20분 동안 족욕을 합니다. 이때 물 온도는 40~42도가 적당합니다.
3.피부 각질 스크럽
평소에 사용하는 폼 클렌징에 엡섬솔트를 한 꼬집 정도만 넣어 충분히 거품을 내줍니다. 얼굴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원형을 그리며 문질러줍니다. 미지근한 물에 헹궈줍니다.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바디클렌저에 소량을 섞어 거품을 낸 다음 샤워를 해주면 좋습니다. 물에 녹이지 않고 직접적으로 사용할 때는 피부에 자극이 갈 수 있기 때문에 따가움이 느껴지면 바로 사용을 멈춰야 합니다. 처음에는 아주 소량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식물 영양제로 사용
식물에게 필요한 영양소 중에 마그네슘이나 황은 열매를 잘 맺게 하고 식물이 튼튼하게 자라도록 해줍니다. 특히 꽃이나 열매가 맺힌 채소류에 1000~2000배 비율로 희석해서 주면 과실의 당도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엡섬솔트 추천제품 6가지와 후기
사용하게 된 계기와 후기:
제가 처음 엡섬솔트를 사용해본 것은 5~6년 전의 일입니다. 저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때문에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다양한 마그네슘을 먹어봐도 복통과 설사에 시달렸답니다. 그러다 우연히 미국에서 의사 생활을 하고 계시는 분의 강의를 듣게 됐습니다. 제 상황을 말씀드렸더니 엡섬솔트를 추천해주셨습니다. 난생 처음 들어보는 거라 반신반의 하면서 사용해봤습니다. 마법의 물약처럼 한 번만에 모든 증상이 개선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은 하루 이틀 사용해보니 바로 좋아졌고 그다음엔 눈 밑 경련이나 두통 같은 스트레스 증상들이 조금씩 개선이 되기 시작했답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이 없어 직구를 했었는데 이제는 닥터틸즈가 공식 수입되고 있어서 구매하기 정말 편해졌습니다. 이 브랜드는 기네스 팰트로가 애용하고 있다고 인터뷰에서도 밝혔다고 합니다.
가장 유명한 제품은 닥터틸즈이지만 향이 상당이 강하기 때문에 향에 민감하신 분들은 아래에 무향 추천 제품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추천제품 6가지
*상품명을 클릭하시면 상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1.닥터틸즈 히말라얀솔트 :
과하지 않은 무난한 꽃 향기라 인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바디워시 향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한국에선 이 향이 품절이 자주 되고 다른 향에 비해 가격이 좀 더 비쌉니다.
2.닥터틸즈 라벤더 :
닥터틸즈의 스테디셀러 제품입니다. 은은한 라벤더 향보단 강렬한 향에 가깝습니다.
3. 닥터틸즈 캐모마일 :
캐모마일 향이 강한 편입니다. 이 제품도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4.울트라엡섬 크리스탈 :
무향/ 직구 제품인데 알르레기 요소가 없고 품질이 좋은데 가격 변동이 있는 편 입니다.
5.나우푸드 퓨어마그네슘플레이크 :
무향/ 영양제 회사로 유명한 나우푸드에서 나온 제품입니다. 황 성분없이 순수 마그네슘만 들어있습니다. 마그네슘 흡수가 주 목적인 분들께 추천합니다.
6. 무향 엡섬솔트 :
무향/독일제품을 국내에 수입해서 소분해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가성비 괜찮고 사용해보니 만족스러워서 부모님께 선물도 해드렸습니다. 닥터틸즈는 향이 과해서 싫고, 이 제품은 무향이라 더 좋다고 하셨답니다.
위 6가지 제품은 제가 직접 구매해서 써보고 주변에 선물하거나 추천하는 제품들을 정리해본 것입니다. 향에 아주 예민하신 분이 아니라면 닥터틸즈부터 시작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향은 부모님 선물로도 좋고 원하는 입욕제나 아로마 오일을 추가해서 사용해도 조합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