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 3단계

스테인리스 제품은 한 번 구입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첫 사용전에 반드시 스텐 연마제 제거를 해줘야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마제의 성분에 따른 제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스텐 연마제란?

연마제는 스테인리스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 광택을 내기 위한 성분입니다. 제조 과정에서 모서리를 깎아 내거나 면을 고르게 만드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가정에서 닦기가 번거롭다는 소비자들의 의견이 많다 보니 최근에는 연마제를 제거해서 나오는 제품들이 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쇼핑몰 리뷰에서도 연마제가 얼마나 나오는지에 따라 별점이 천차만별인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이 생산 과정에서 깨끗하게 제거해서 나오면 좋겠지만 잔류 연마제에 대한 규정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연마제의 성분

국내에서 사용되는 연마제의 주된 성분은 스테아린산과 산화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발암물질은 아니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제조공정에서 제거되어 판매되지만 소량이라도 잔류연마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제거해서 사용하는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무해하지만 아무래도 먹으면 좋지는 않다는 뜻이겠죠.

이 내용에서의 변수는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입니다. 스테인리스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품질도 좋고 안전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스텐제품들을 보면 중국에서 생산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어떤 성분의 연마제가 사용되었는지 스텐의 성분이 정확하게 배합되었는지 알 수 없는 제품이 많습니다. 따라서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매할 때는 되도록 국내 생산된 것으로 선택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유명 브랜드에서 OEM생산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연마제를 제거중인 스테인리스 냄비


성분에 따른 제거 방법 3단계 정리


1단계 탄화규소 제거 : 식용유와 베이킹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것처럼 국내에서는 스테아린산과 산화알루미늄만 사용하는지 모르겠지만 연마재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바로 탄화규소 입니다. 이 탄화규소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초와 중성세제만으로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탄화규소를 제거할 때는 집에서 사용하는 식용유를 이용해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1.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묻혀 힘주어 여러 번 닦기 보다는 냄비나 프라이팬에 식용유 1T~2T정도를 담고 키친타올에 묻혀가며 모든 부분에 넉넉하게 발라줍니다.
  2. 냄비의 안쪽과 바깥쪽, 그리고 뚜껑과 모서리까지 골고루 발라준 다음 5분 정도 방치해두었다가 닦아주면 힘들이지 않고 녹아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닦아낸 후 마른 키친타올로 다시 닦아봅니다. 만약 연마제가 계속 묻어 나온다면 앞의 과정을 1~2회 반복해줍니다.
  3.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표면에 물결 무늬가 생길 정도로 가열한 후 키친타올로 닦아 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용유로 닦아내기만 하고 이 과정을 빠뜨리곤 합니다. 이 작업은 왜 해야 할까요? 연마 작업을 할 때는 제품을 빠르게 회전시키며 작업합니다. 이때 스텐은 열이 발생하며 팽창된 상태가 되었다가 작업 후에 수축하면서 미세한 틈에 탄화규소가 남아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텐을 다시 가열을 해서 팽창시키면 틈새에 남아있는 탄화규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요리를 한다면 연마제가 녹아 나올 수 있으니 반드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4. 표면이 완전히 식기 전에 베이킹소다를 1~2T뿌려주고 문질러주면 스크럽 효과가 생기며 깔끔하게 제거가 됩니다.
새로구입한 스텐냄비에서 나온 스텐연마제인


2단계 산화알루미늄 제거 : 식초와 물

산화알루미늄을 제거할때는 식초를 이용합니다. 산화알루미늄은 식초의 초산을 만나면 초산알루미늄으로 변하게 되면서 물로 세척할 수 있게 됩니다. 냄비나 후라이팬에 식초와 물을 1:9 비율로 섞어 가득 채워줍니다. 이 상태에서 10~15분간 끓여준 다음 헹궈줍니다.

3단계 스테아린산 제거 : 중성세제

마지막 단계는 가장 간단합니다. 스테아린산은 중성 세제로 쉽게 제거가 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주방 세제를 이용해서 따뜻한 물로 세척해주면 됩니다.


식용유,베이킹소다,식초 세 가지를 이용해서 3단계로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을 설명해보았습니다. 막상 하려고 하면 상당히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지만 한번만 해두면 추가적으로 작업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요리를 먹으면서도 안심할 수 있으니 새로운 스텐 냄비나 프라이팬을 구입하셨을 때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