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 바이러스 빨리 낫는 법 이렇게 하세요

겨울이 되면 제철 굴을 먹고 노로 바이러스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일반 세균성 장염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증상과 원인, 회복 기간, 빨리 낫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왜 겨울철에 많이 걸릴까?


겨울철에는 노로 바이러스처럼 바이러스성 식중독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추울수록 생존력이 강해져서 영하 20도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노로 바이러스 식중독에 가장 많이 감염되는 매개체가 바로 생굴입니다. 굴은 겨울이 제철인데다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으니 포기할 수가 없는 식재료입니다. 또한 가을 겨울에는 기온이 낮다 보니 봄 여름에 비해서 음식 보관에 신경을 덜 쓰는 원인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매개체가 되는 굴을 안전하게 먹기위해 굴찜으로 먹고있다


노로바이러스와 세균성 장염의 차이점


세균성 장염(식중독) :


여름철에 많이 발생됩니다. 높은 기온은 세균이 쉽게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고 음식이 상하게 합니다. 살모넬라, 비브리오, 병원성 대장균 등이 세균성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중 비브리오균은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어 더욱 위험합니다. 대부분 12~24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 :


겨울철에 많이 발생됩니다. 낮은 기온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바이러스균이 굴, 조개, 생선 같은 해산물이나 오염된 채소, 과일을 통해 전염됩니다. 잠복기는 12시간~48시간 입니다.


다양한 감염경로


잘 알려져 있다시피 겨울이 제철인 굴과 어패류 섭취 후 감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또한 의외로 상추나 깻잎 같은 잎 채소를 제대로 세척하지 않고 먹게 될 경우, 제대로 보관하지 않은 된장이나 요구르트,샌드위치 등 가열하지 않고 차갑게 먹는 음식을 섭취했을 때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을 통한 감염 외에도 노로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의 구토,침, 대변 등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굴이나 어패류외에도 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장염에 걸린 사람과 접촉했을 때에도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시간~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칩니다. 구토, 복통, 설사, 오한, 발열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설사 증상이 가장 흔하며 어린이의 경우 구토 증상이 가장 큰 증상입니다.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노로 바이러스만을 치료하는 항바이러스제는 현재 없는 상태입니다. 만약 병원에 방문하게 되더라도 수분을 공급하고 탈수를 방지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주로 받는 치료는 항생제, 해열제 처방과 수액 치료를 받게 됩니다. 만약 평소에 기저 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당뇨,면역저하 상태,노인 등)에는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회복기간


만약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대부분은 48시간~72시간 동안 설사가 지속되다가 회복이 됩니다. 만약 기저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노인들은 반드시 초기에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설사가 심하다고 해서 지사제를 먹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주스, 술, 커피 등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육류,계란 등은 가스를 유발하고 염증을 더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빨리 낫는 법

  1. 구토가 심해서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흰 죽이나 미음, 두부 같은 부드러운 음식은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분 섭취를 최대한 많이 하면서 노로 바이러스를 몸으로 빨리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냥 물 보다는 전해질을 보충할 수 있는 이온 음료나 끓인 보리차를 섭취하면 몸의 탈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 1리터에 설탕 2~3티스푼, 소금 0.5티스푼을 넣어서 수시로 마셔주세요.
  3. 열이 있으면 타이레놀 같은 해열제를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단 설사나 구토, 열이 너무 심할 경우 병원에 즉시 방문해서 수액이나 항생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회복 후 주의할 점 (예방법)


  1.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2주 정도는 침이나 배변을 통해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환경이라면 환자가 구토했던 곳이나 화장실, 사용했던 물건이나, 손잡이 등은 살균소독제를 뿌려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2. 노로 바이러스는 최소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야 죽기 때문에 사용했던 식기류도 끓는 물에 소독하는 것이 2차 감염을 막는 방법입니다.
  3.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 섭취 뿐만 아니라 식사 전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굴이나 어패류는 날 것으로 먹지 말고 반드시 익혀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균성 장염과는 다르게 추운 겨울에 더욱 기승인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선한 것과 별개로 날 것으로 먹는 행동에서 감염될 수 있으니 반드시 식사 전 손을 깨끗하게 씻고 굴이나 어패류는 익혀 먹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감염된 후에는 빨리 낫는 방법과 피해야 할 음식을 숙지하여 회복 기간이 짧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